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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이야기

autorun.inf 바이러스 치료

한놈만팬다 2008. 12. 31. 06:41

USB 메모리를 불 특정한 곳에서 자주 사용하면 autorun.inf 바이러스에 쉽게 걸리고 맙니다.
autorun.inf 바이러스의 증상은 주로 내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 아이콘을 클릭해도 실행이 되지 않게 한다던가 연결프로그램을 찾으라는 오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왠만한 백신으로 검색을 해봐도 바이러스 검색만 될 뿐, 치료는 잘 되지도 않고 짜증만 나게 한다는
ㅡㅡ;

먼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V3 Lite를 설치하시고, USB 메모리의 자동실행 해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 주세요

2008/12/30 - [쉬운 컴퓨터] - V3 Lite 정식버전
2008/12/31 - [쉬운 컴퓨터] - USB메모리 바이러스 감염 방지를 위한 자동실행 해제

암튼 저의 경험상 autorun.inf 바이러스의 특징은 치료를 해도 계속해서 재발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하드디스크 전체 + USB메모리 전체를 검사해야만 바이러스가 잡이는거 같네요.

그럼 바이러스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안철수랩의 고객센터에서 퍼 왔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트로이목마의 경우 V3나 빛자루로 진단/치료가 가능합니다만, 해당 "autorun.inf"파일의 경우 용량이 1KB미만이거나 일부 정상 프로그램도 사용 할 수 있어 V3를 비롯한 일부 타사 백신 프로그램에서 진단 시 오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료 엔진에 반영할 수 없어 해당 파일만 별도로 삭제하는 부분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에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autorun.inf 파일을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바탕화면의 [내컴퓨터]가 아닌 윈도우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에서 [Windows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이후 C드라이브 등 각 드라이브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해주신 다음 엑세스가 가능할 경우 "autorun.inf"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삭제합니다.

"autorun.inf"파일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해당 파일이 숨김속성으로 되어있어 일반적인 검색방법으로는 검색되지 않을 수 있사오니,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해당 파일을 검색 후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시작]-[실행]에서 cmd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2. 도스 명령 프롬프트 창에 cd c:\ 입력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3. 프롬프트가 c:\>로 변경된것을 확인 후 아래의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1) attrib -s -h -a autorun.inf 를 입력 후 [Enter]를 누릅니다.
2) del autorun.inf 를 입력 후 [Enter]를 누릅니다.
4. 이후 [내컴퓨터]에서 각 드라이브 엑세스가 가능한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5. d:\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라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d: 라고 입력후 [Enter]키를 누릅니다.
6. 위에서 3,4 번 과정을 진행합니다.
7. c:\ 외에 다른 파티션이 있다면 5, 6번 과정을 반복합니다.

위와같은 방법대로 조치해 주신 이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거나,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정확한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보 파일이 필요합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다음 정보파일을 수집하여 저희 바이러스신고센터(v3sos@ahnlab.com)로 보내주시면 분석 후 회신드립니다.

1. Ahnreport 결과 파일

Ahnreport.exe 파일을 오류가 발생한 PC에서 실행하여 메뉴 [메일로 보내기(M)]을 선택하여 확인을 누르면 생성된 안리포트 ZIP파일이 저희 연구소로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1) 아래 Ahnreport.exe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저장합니다.

[ Ahnreport.exe 다운로드 하기(클릭)]

* 참고 *
Daum 사이트에서 해당 메일을 확인하실 때에는 Daum 메일 보기 화면 하단에 위치한 <이미지보기>버튼을 클릭하셔야지만 html형식으로 보여 위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저장한 Ahnreport.exe를 실행합니다.
3) [파일]-[메일로 보내기]을 선택하면 '지원 담당자 정보', '사용자정보'와 간략한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4) '지원 담당자 정보'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E-Mail 주소 : V3sos@ahnlab.com
담당자 : 바이러스신고센터

5) '사용자 정보'에 고객님의 성함과 연락처를 적어주시고, '상세 사항'란에 오류 증상을 입력합니다.
6) 하단의 [압축]과 '추가로 저장할 정보를 선택'하는 곳은 모두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오류 화면을 캡쳐한 이미지 파일이 있거나 별도로 첨부할 파일이 있는 경우는 [파일추가]를 이용하여 첨부합니다.
8) [확인]를 선택합니다.
9) '저장중' 화면이 나온 후 "작업을 완료했습니다"라고 메시지가 출력되면 확인을 누릅니다.
10) 안리포트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 발생한 증상에 대해(접속하는 사이트명 또는 언제 팝업되는지, 팝업 주기등) 자세히 기입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위 Ahnreport 실행 시 5번 '상세정보'란에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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