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담

안경을 벗어버리고 싶다.

한놈만팬다 2009. 6. 21. 14:20
고3때까지만해도 시력 1.5를 유지하다가 대학을 전자과로 진학을 했더니 눈이 순식간에 나빠졌습니다. 그 이유는 납땜할때 나오는 연기 때문이였는데 실습 조교가 그렇게도 고글을 쓰라고 했지만 거추장하다는 이유로 그냥 실습을 했더니 눈이 계속 나빠져 운전을 시작하던 대학교 3학년때부터 안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ㅠㅠ

어렸을때부터 눈이 나빠 고생하던 사람들에게는 안경이라는 것이 편리하고 유용한 물건이 될 수도 있지만, 20살 이후에 안경을 쓰기 시작한 저는 굉장히 불편함을 느낍니다. 
TV를 보면서 스르륵 잠을 들 수 없다. 더운 여름날에는 안경이 주르륵 흘러 내린다. 겨울에 따뜻한곳에 들어갈때나 비오는날 짜증난다. 기타 여러가지 실 생활하다보면 많이 불편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그 불편함들을 줄이고자 콘텍트렌즈를 사용한 적도있었는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괜한 눈병만 걸리고... 라식이나 라섹을 신중하게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라식라섹수술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비용도 거의 300만원 가까이 했었고 라섹보다는 라식을 많이 하던 시절이였지요.

그런데 요즘에는 많이 내렸나봐요.
1년전 여자친구가 지방에서 제일 유명한 안과에서 100만원 후반으로 라섹 수술을 하더라구요.
혹시 부작용이나 수술 실패해서 고생하는거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여친이 굉장히 편하다고 저보고 빨리 라섹하라고 하네요. ㅎㅎ

이제 여름도 다가오고 제발 TV좀 보면서 잠들고자 하는 마음에 저도 라식이나 라섹을 생각하고 있는데 종류도 참 다양하네요.

다음 내용들은 시력교정전문병원 청담 밝은세상안과 홈페이지에서 참고한 내용 입니다.

 라식  

LASIK은 Laser in Situ Keratomileusis의 약자로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시술되고 있으며, 시력교정의 안전성 및 결과의 예측도가 가장 높은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입니다.

라식은 수술 시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엑시머레이저 수술과 비슷하지만, 고도 근시의 교정에서 기존의 엑시머 수술이 보이던 수술 후 각막의 혼탁, 근시로의 퇴행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므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라식에서는 각막에서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우만층을 보존하므로서 수술 후 기존의 엑시머 수술에 비해 치유가 빠르고 혼탁이나 근시로의 퇴행과 같은 문제점도 훨씬 적게 되었습니다.


Tip, 엑시머레이저란?
엑시머(Excimer)는 excited dimer의 약자로 안정상태에서는 단량체로 존재하는 알곤과 플루오 라이드(불소)가 고전압이 걸려 흥분상태가 되면 이량체로 변하는 것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흥분상태의 알곤 플루오라이드(Argon Fluoride) 혼합가스는 다시 안정된 상태로 돌아오면서 193㎚파장의 원자외선 방출광을 내보내게 되는데 이것이 엑시머 레이저입니다. 
열로 인한 손상이나 충격에 의한 기계적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laser가 조사된 각막 조직의 분자 결합 부위만을 파괴시키기 때문에 'Cool laser'라고도 불립니다. 뛰어난 조직 절제효과와 연마효과가 있으며, 조직의 변형 없이 컴퓨터 제어에 의해서 필요한 각막 부위만을 정확하게 절제, 연마하여 시력을 교정할 수 있어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에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에피라식  


에피라식은 각막절삭시 기존의 라식수술에 사용되는 Microkeratome(미세각막절삭기)을 사용하지 않고 합병증 발생의 가능성이 전혀 없는 Epikeratome이라 불리는 기구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인 Epikeratome은 기존에 특수한 약물[20% alcohol]을 이용해서 시술하는 라섹과는 달리 약물 사용 없이 그리고 라식과 같이 칼날[blade]을 사용하지 않고 미세하게 진동하는, 지금까지 개발된 재료 중 인체에 삽입해도 가장 적합하고 부작용이 없는 최고의 재질로 된 PMMA Separator의 작용으로 라섹이나 라식 같이 고의적인 각막조직층의 Cutting이 없이 각막상피층의 분리가 이루어지므로 다른말로 “ No Cut “ 상피분리술이라 이야기 합니다. 

PMMA 세퍼레이트를 사용하여 각막상피세포층을 얇은 판 구조로 분리 (separate) 해 낼 수 있는 수술방법 입니다. 

라식과 같이 수술 후 영구적인 완전접합이 되지 않는 각막실질층에 절삭면을 형성하지 않으므로 수술 후 구조적인 안정성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안전에 관해서도 가장 좋은 수술 법입니다.

 비쥬라식  

시력교정수술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 중 2009년 제일 안전한 라식 수술을 손꼽히는 것이 바로 최첨단 방식인 안구형태 맞춤 수술 비쥬 라식입니다.


기존 라식수술은 철제칼날을 사용해 각막 절편을 제작하기 때문에 불가피한 부작용이 뒤따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반면 비쥬라식은 컴퓨터가 100% 통제하는 초정밀 팸토세컨레이저로 각막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이 레이저를 각막조직에 조사, 각막에 미세한 기포가 생성되면서 버블층이 형성되어 각막조직이 쉽게 절단됩니다. 따라서 오차 없는 균일한 절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수술기법과 비교해 30∼40% 더 얇은 두께의 각막절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수술을 받을 수 없었던고도근시 및 각막이 얇은 경우도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술전 유의사항  

내 눈에 꼭 맞도록 성공적으로 시력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여러 가지 검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수술 전 기초 자료로 사용되는 검사는 과거의 수술 후 나타날 수 있었던 증상들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수술 가능 여부 결정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며, 수술 후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은 대중적으로 가장 보편화된 효과적인 시력교정술로 각광 받고 있으나, 일부 언론에 보도되는 수술 후 부작용 사례로 수술을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100% 안전한 부작용 없는 수술이 없듯이 라식이나 라섹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청담 밝은세상안과에서는 ‘안전제일주의 정신’으로 환자 한분 한분을 진료, 수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수술 전 철저한 사전검사와 수술 후 믿을 수 있는 평생사후관리 등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는 청담 밝은세상안과를 선택하셨다면 보다 안전하게 선명한 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청담밝은세상안과에서 확인해 보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