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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 : 10미리 복스, 펜치, 8미리 육각렌치(확실히 몇 미리인지는 모르겠음), 자동차용 실리콘(이건 뭔지 잘 모르겠음..고수분들이 알려주세요), 흡기세정제(카뷰레타 청소액, 스로틀바디 청소 할때 사용하는 뿌릴수 있는 것을 말함), 휴지

부품 : 96353002 또는 96351213 로커암 가스켓(5,500원), 96376396 로커암 카바(19,500원)
부품은 누리바2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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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넷을 엽니다.

2. 엔진 커버에 달린 볼트 4개를 육각렌치를 이용해 탈거 합니다. 탈거 하실때는 오일 주입구를 개방하고 탈거 합니다.

3. 그럼 로커암 커버가 나오는데 왼쪽 상단과 오른쪽 상단 두 군데에 고무호스로 연결 되있는 것을 탈거 합니다.

4. 플러그 배선 4개를 모두 탈거(플러그 배선만 탈거 합니다.) 한 후, 로커암 커버에 달린 볼트 13개를 10미리 복스를 이용해서 모두 탈거 합니다.

5. 이제 로커암 커버를 들어내야 하는데 로커암 커버 왼쪽 중앙에 있는 타이밍밸트 커버와 서로 끼워져 있는 형태이므로 타이밍밸트 커버를 위로 벌려 주면서 로커암 커버를 들어내면 쉽게 탈거 가능합니다.

6. 엔진쪽 가스켓이 닿을 자리를 흡기세정제와 휴지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조금만 딱으면 빤짝빤짝해 집니다. 그러나 엄한 엔진 내 부품을 닦으면 큰 일 날것 같습니다.

7. 새 부품을 샀으니까 탈거한 로커암 커버는 버립니다.

8. 새 로커암 커버에 가스켓을 장착한 후 실리콘을 얇게 발라줍니다.

9. 실리콘이 적당히 묻었다 생각하시면 타이밍벨트 커버 쪽 끼우는 곳에 유의하면서 설치 합니다.

10. 10미리 복스를 이용하여 13개의 볼트를 조이는데 가운데 위 아래 볼트부터 조이신후 왼쪽 오른쪽 균형을 잡아 침착하게 볼트를 조이시면 됩니다. (이 상황에서 볼트를 꽉 조이면 엔진 바보된다고 하시는 분이 많아서 정비사에게 물어보니 요즘 차들은 그런거 신경 안써도 되나 너무 세게 조이다 부러지지 않을 정도로만 잠그면 된다 하였습니다. 이유는 다음에 볼트가 안불려서 정비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1. 해체 순서를 더 듬어 보면서 나머지 작업을 합니다.


사진을 찍어 두려다가 그만 카메라가 없어서 그러지 못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본넷을 열어보면 무엇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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