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들이 TV 수신카드로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디지털 TV 보시는 걸 어려워 하시는거 같아서 이렇게 부족하나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전용 플레이어 보다 설정을 더 자세히 할수 있어서 쓰시는 분에 따라서 천차 만별의 화질이 태어 나게 됩니다.. ^^;;)

 

이건 다음 팟 플레이어로 보는 방법입니다.

다음 팟 플레이어는 KMP 제작자가 만든 플레이어로 아프리카 같이 인터넷 TV도 시청 가능하지만 동영상을 보거나 TV 수신카드의 BDA 드라이브를 이용해서 TV 시청도 가능한 좋은 플레이어입니다.

특히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계속 기능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H264 코덱으로 방송되는 케이블의 채널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팟 플레이어는 여기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tvpot.daum.net/video/live/PotplayerSpec.do

 

그럼 지금부터 부족하나마 강좌를 시작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 쓰인 TV 수신카드는 스카이 디지털 사의 HD6PCI 수신 카드입니다.

(회사가 틀려도 BDA 드라이브가 지원된다면 사실상 방법은 같습니다.)


1. 제일 먼저 다운 받은 다음 팟 플레이어를  인스톨 하시고 실행 하세요.

화면 위에 보시면 프로그램/채팅 화면을 활성화 시켜주는 버튼이 있을 껍니다.

그걸 누르셔서 프로그램과 채팅 화면은 비 활성화 시키시기 바랍니다.(사실상 TV 보는데는 필요 없습니다.)

 

2. 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환경설정"을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장치 설정"을 선택 합니다.

 

 

3. 그럼 밑의 그림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디지털 TV"를 선택후 그림과 같이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반드시 "Microsoft 기본 튜닝 사용"에 체크를 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4. "디지털 TV" 설정이 끝났으면 "아날로그 TV"를 선택하신 후에 그림과 같은 선택을 해 줍니다.

5. 디지털과 아날로그 TV 설정이 모두 끝나면 "코덱/필터 관리"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은 H264 코덱을 사용하는 채널을 시청하기 위해서 H264코덱과 AVC1코덱을 지정해 주기 위한 과정입니다.

 

6. 위의 그림을 보면 H264와 AVC1코덱은 "CoireAVC VIDEO Decoder" 로 되어 있는데 그건 제가 지정을 해놔서 그런 것이고 지정이 안되어 있으면 "내장 코덱 사용(권장)" 으로 되어 있을 껍니다.

그걸 바꿔주는 방법은 밑의 그림과 같은 왼쪽의 "필터/코덱 관리" 버튼을 누르면 코덱 목록이 쭉 나옵니다.

스카이 디지털 HDTV 수신카드를 쓰시는 분들이나 타 TV 수신카드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제가 말씀 드리는 코덱은 이미 깔려 있을 것이고.. 만약 없다면 CoreAVC 코덱이나 PowerDVD 7.0이나 8.0 버젼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일단 코덱이 깔려 있는데 코덱 목록에 찾는 코덱이 없다면 오른쪽 밑에 "검색해서 추가"를 누르시면 코덱들이 검색되어 나올껍니다.

이상태에서 다시 오른쪽에 H264와 AVC1 코덱을 눌러 보시면 코텍이 추가 되어 있을 껍니다.

거기에서 "CoreAVC Video Decoder" 나 "CyberLink H 264/AVC Decoder (PDVDx)" 중에 마음에 드는걸 선택 하시면 됩니다. (x → 7일수도 있고 8일 수도 있습니다. 그건 PowerDVD 버젼에 따라서 틀립니다.)

 

 

7. 위의 설정이 다 끝나면 이제 디지털 TV를 볼 준비는 다 끝난 겁니다.

밑의 그림과 같이 다시 메인 화면에서 "열기" → "디지탈 TV(BDA 장치)" 를 누르시면 처음에는 검은 화면만 나올 껍니다. (간혹 방송이 바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완료된게 아니니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8. 이제 마지막으로 채널을 설정해 주는 부분만 남았습니다.

밑의 그림과 같이 오른쪽 밑에 메뉴중에 "WDM/BDA 채널 설정" 을 누르시면 왼쪽과 같이 채널을 관리하는 화면이 나올 껍니다.

일단 "장치 종류"에서 "디지털 TV(BDA-HDTV)"를 선택하시고 밑에 버튼중 "자동 검색" 을 누르시면 채널 검색을 시작합니다.

정상적으로 검색되면 그림에서와 같이 채널들이 쭉 표시될 껍니다.(채널 수는 케이블 방송사에 따라서 틀립니다. 그건 스크램블(유료)을 걸어 놓은 채널의 수가 케이블 방송사 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검색이 끝나면 화면이 나올 껍니다. 일단 채널을 바꿔 가면서 테스트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H264 채널(주로 HD 마크있는 채널들 입니다.)들도 잘 나오나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설정만 제대로 하셨으면 거의 100% 나옵니다. 단, 스카이 디지탈 수신카드에서만 보증합니다. 다른 수신카드는 제가 테스트를 못 해본 관계로 보증 못합니다.) 

아날로그 채널도 마찬가지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허접하나마 강좌를 마칩니다..

 

잘 안되거나 질문 있으시면 덧글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퍼가시는건 자유지만 적어도 출처 정도는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사항]

 

DXVA 설정 부분을 빼 먹었네요..

설정 다 하시고 하셔도 상관 없으니까 이대로만 하시면 상당히 CPU의 부담이 줄어들껍니다.

이 방법은 사양이 좀 낮거나 DXVA를 꼭 사용하고 싶다라는 분들이 쓰시면 효과를 보실 껍니다.

DXVA 기능 자체가 그래픽 카드의 가속 기능을 쓰는 거라서 CPU부담이 많이 줄게 되는 거거든요.

단, 컴 사양이 높으신 분들은 구지 쓰시지 않아도 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CoreAVC Video Decoder 코덱은 DXVA 기능 자체 지원을 안합니다.

H264 채널에서 DXVA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CyberLink H 264/AVC Decoder (PDVDx)" 코덱을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1. 왼쪽 밑의 "코덱/필터 관리"를 누르신후에 나오는 오른쪽 화면에 보이시는 메뉴 중 "기본설정"을 선택하신 후에 "내장 영상 처리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에 선택이 되어 있나 확인하시고 안되어 있으면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이걸 선택 해 주어야 DXVA가 활성화 됩니다.)

 

2. 위의 설정이 끝나면 밑의 그림처럼 왼쪽 메뉴 중에 비디오 코덱을 선택하신 후에 밑쪽을 보시면 "내장 코덱의 DXVA 설정"을 선택하신 후에 오른쪽에 나온 "하드웨어 가속(DXVA) 설정" 화면과 똑같이 설정을 하신후에 빠져 나오시면 DXVA를 완벽 사용하기 위한 준비는 끝난 겁니다.

 

3,.마지막으로 확인하실 부분이 있는데 위의 설명과 같이 H264 코덱인 "CyberLink H 264/AVC Decoder PDVDx)" 을 선택하신 분들은 밑의 그림과 같이 H264와 AVC1 코덱이 표시 될텐데 거기에서 "..."을 누르시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설정 부분이 뜨는데 중간에 있는 Miscellaneous에 "Use DxVA"를 꼭 체크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지 DXVA가 제대로 적용이 됩니다.

(밑의 그림 보면 MPEG2 코덱도 "CyberLink Video/SP Decoder (PDVD8)"로 잡아 놨는데 이것은 H264 채널 말고 일반 채널들에서 DXVA 기능을 쓰기 위해서 입니다. 가능하면 설정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제가 글 솜씨가 없어서 좀 어렵게 설명한 부분도 있지만 부디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질문은 댓글로 하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잘 사용하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